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소식이 주렁주렁

[소식이 주렁주렁?] 농어촌공사는 무슨 일을 할까요?! ③ 농어촌지역 개발

농이터 2022. 5. 3. 16:11

 

농어촌공사는 무슨 일을 할까요?!

③ 농어촌지역 개발


한국농어촌공사는 도대체 무슨 일을 할까?!

한국농어촌공사는 100년 역사를 지닌 땅과 물을 관리하는 기관인데요. 사실은 관리뿐만 아니라, 농어촌지역을 개발하는 데에도 힘쓰고 있답니다.

 

그럼, 농어촌에 물을 공급하는 5천만 국민의 먹을거리를 책임지는 농어촌 전문 한국농어촌공사는 어떤 개발을 하고 있는 걸까요? 이번 시간, 쏙쏙 알아보도록 해요♥


일반농산어촌 개발

농촌중심지활성화, 기초생활거점조성사업, 시·군역량강화사업 등 다양한 지역개발사업을 통해 농산어촌지역 주민의 소득과 기초생활수준을 높이고, 농촌의 어메니티 증진 및 계획적인 개발로 지역 특화발전을 도모하고 있어요!

 

현재 지역 간 생활SOC 시설 공급 격차를 해소하고, 주민생활과 밀접한 기초생활 서비스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향후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예산은 농촌협약을 토해서 패키지로 지원할 계획이에요. 하지만, 균특의 균형발전 취지와 일정 기간 재정 투자를 집중하기 어려운 시·군 등을 감안해 일부 사업 물량은 기존 방식으로 선발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 기초생활거점조성사업, 시군역량강화사업으로 나뉘는데요. 하나씩 살펴볼까요?

 
사업유형
사업내용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
농촌중심지인 읍·면 소재지의 서비스 거점지구에 조성하기 위해 농촌형 생활 SOC 복합 센터를 조성하고, 서비스 공급기능 시설 확충뿐아니라 배후마을로의 서비스 전달기능을 확대함으로써 농촌지역 주민 전체의 삶의 질을 개선
기초생활거점조성사업
시군역량강화사업
시군역량강화사업을 통해 주민, 중간지원조직, 지자체 담당자의 역량 강화 및 완료지구 사후관리, 활성화 프로그램운영 등을 위한 S/W 사업을 지원

한국농어촌공사는 국민 누구나 어디에서나 품격 있는 삶을 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는데요. 2022년까지 국가 최소 수준 이상의 핵심 생활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랍니다.


농산업 도농교류

농촌관광 방문객 유치 확대와 농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농촌융복합 산업 활성화 지원으로 농촌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며, 농촌재능나눔 등 공동체 활성화 노력으로 농촌주민 삶의 질 제고에 이바지하고 있어요!

 

농촌테마공원조성사업이 대표적인데요. 농업·농촌자원의 가치와 중요성을 농촌주민과 도시민이 함께 인식하고 지속적으로 보전·홍보하고자 마련했답니다. 농촌테마공원을 활용한 다양한 체험 및 도농교류 활동을 통해 지역 농업 생산 및 가공, 서비스 등 1·2·3차 산업의 융복합 및 다각화를 실현해요. 이를 통해 지역 내 소득창출 및 고용의 기회를 증대하는 등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합니다.

 

 

?농촌여행 떠나기


 

어촌뉴딜300사업

 

300개의 어촌과 어항을 현대화해 지역재생을 추진해요! 기항지를 개선하고, 어항 및 주변시설 안전장비를 통해 이용자의 편익을 증대합니다. 지역특성에 맞는 마을단위 생활시설 개선 및 다목적 조성을 통해 정주여건도 개선하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어촌 주변 경관개선 및 관광레저시설 확충을 통해 소득 증대에도 힘쓰고 있답니다. 맞춤형 지역주민 역량 강화 프로그램 지원으로 지역민 경쟁력 제고에도 신경 쓰고 있으니 어촌뉴딜300사업! 무척 기대되지 않나요?

 

그리고 그거 아세요? 새만금 개발에도 한국농어촌공사가 함께하고 있다는 사실!

1월에는 특별팀(TF)팀의 첫 회의도 개최되었는데요. 작년의 투자유치 성과에 대한 평가와 함께 이번 연도 분야별 투자유치 전략과 더불어 활동 계획을 공유하고, 효율성을 어떻게 해야 높일 수 있을지 논의를 거쳤답니다. 특히 애로사항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집중해 이야기를 나눴는데요. 이를 통해 조금이나마 많은 사람이 느끼고 있던 불편한 점들이 조금이나마 풀렸으면 좋겠습니다 :)

 

 

 수산기반조성

 

내수면 양식 기반 및 수산자원이 서식할 수 있는 생태환경을 조성하여 내수면 어업 활성화로 어업소득 증대에 기여하고 있어요! 또 원활한 수산생물의 이동 등 서식 기반 확충으로 수산자원 증대를 위해 어도 개보수사업도 실시하고 있답니다.

 

어도설계 기준을 제시하며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길을 찾아가고 있기도 하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로 만나보세요 :)

 

 

 

?어도설계 기준 만나보기


한국농어촌공사가 하는 일!

농어촌지역 개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또, 어떤 일을 하는지 궁금하다고요?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곧 돌아올게요 :)

오늘 알려드린 농어촌지역 개발을

더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 농어촌지역 개발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