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농어촌에 풍덩

[농어촌에 풍덩?] 종자강국 우리 품종 해들?

농이터 2022. 4. 25. 12:33

 

종자강국

우리 품종 해들


우리 입맛엔 우리 쌀이 최고지!!

쌀을 구매하려고 보면 보이는 고시히리카리라는 단어! 혹시 여러분도 보신 적 있으셨나요? 이 단어는 쌀의 품종을 의미하는데요. 일본 쌀 품종 중 하나랍니다. 그럼, 우리나라 품종은 없을까요?

 

이 쌀보다 더 밥맛이 좋은 최고 품질의 벼가 있어요! 바로 우리나라에서 개발한 벼 품종인 '해들'인데요. 자랑스러운 우리 품종 해들, 농초롱과 함께 알아보아요 :)

 


외국 품종 저리 비켜!

가을 햇살에 잘 여문 햅쌀 해들!

해들은 일본 쌀 품종인 고시히카리를 대체하고자 만들어진 벼 품종이에요. 벼 육종가와 농업인, 소비자가 모두 힘을 합쳐 만들었죠. 그래서 더 의미 있는 햅쌀인 해들은 고시히카리보다 좋은 품질을 뽐내는데요. 쌀의 수량을 떨어뜨리는 쓰러짐 피해와 도열병, 흰잎마름병에 강하며, 밥맛도 좋아 최고 품질로 선정되었답니다.

 

고시히카리와 해들을 모두 먹어본 사람들은 어떤 반응이었을까요? 공정한 심사를 위한 블라인드 테스트 결과, 소비자 밥맛 평가단은 해들이 맛있다고 평가했어요. 해들 48%, 고시히카리 29%로 압도적인 반응을 얻었죠.


국산 품종 해들 보급 확대

쌀이 유명한 이천에 해들의 자리도 있는데요. 해들에 집중하여 보급을 확대할 계획이에요. 일본 쌀을 대체해 더 뛰어난 맛과 품질로 경제 효과까지 기대하고 있는데요. 앞으로도 해들 보급은 점점 늘어날 예정이니 우리도 국산 햅쌀인 '해들'을 먹어보도록 해요!

 


자랑스러운 우리 품종

해들을 만나보았는데요.

 

해들로 밥을 지어먹으면

얼마나 밥맛이 좋을지

얼른 먹어보고 싶습니다.

 

우리 쌀 해들! 많이 사랑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