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생활에 이런팁이?] 안녕하새우~ 여러분들은 새우에 대해 얼마나 아새우? 새우의 모든 것!

농이터 2021. 9. 9. 09:36

 

 

 

 

 

 

 

?안녕하새우~

 

 

 

여러분들은 새우에 대해 얼마나 아새우?

새우의 모든 것!

 

 

 

 

 

 

 

찬바람이 조금씩 불어오는 가을이 되면 살이 오동통하게 오른 대하가 생각납니다. 기분 좋게 시원한 바람과 함께 맛보는 가을의 대하는 우리에게 찐 행복을 가져다주는 음식인데요. 그런데 여러분! 대하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새우 이름의 유래와 새우의 특징, 종류 및 새우 관련 각종 속담까지~

초롱이와 함께 새우에 대해 알아보새우!

 

 

 

 

 

 

 

 

바다의 노인이라 불리는 새우


우리가 흔히 새우라고 칭하는 생물은 십각목 새우아목에 속하는 동물을 뜻합니다. 새우는 마치 곤충처럼 머리, 가슴, 배 세 부분으로 나뉘며 다리가 10개인 절지동물이죠. 새우는 한문으로는 ‘하(蝦)’라고 부르며 일본에서는 ‘해로(海老)’라 부르기도 하는데요. 직역하면 바다의 노인이라는 뜻입니다. 항상 허리를 구부리고 있는 것이 허리가 굽은 노인과 비슷하다고 하여 붙은 이름이죠.

 

 

새우의 굽은 허리, 딱딱한 등껍질, 특이한 다리는 모두 생존을 위해 발달한 특징입니다. 새우는 바다 속에 다른 갑각류들이 즐겨 먹는 먹잇감 중 하나인데요. 해양생물의 공격을 정말 많이 받기 때문에 특별한 다리와 딱딱한 껍질로 스스로를 보호합니다. 머리와 배 부분에 나 있는 다수의 다리로 해저바닥을 걸어 다니거나 모래 속으로 자신의 몸을 숨기기도 하죠. 다른 생물이 쉽게 자신을 공격하거나 씹지 못하도록 등껍질도 가지고 있어요. 포식자들을 만나면 허리를 강하게 굽혔다 펴면서 순간적인 가속을 얻습니다. 포식자가 놀란 틈에 얼른 도망을 가는 거죠.

 

 

 

 

 

 

 

 

 

 

도 좋고, 영양도 풍부한, 친근한 수산물


 

새우는 인간은 물론, 바닷속 생물들도 자주 먹는 생물 중 하나이기에 번식력이 굉장히 강합니다. 한 번에 10만 개 이상의 알을 산란하는데요. 전 세계적으로도 많이 소비되는 해산물 가운데 하나로 한국에서는 대하, 분홍새우, 꽃새우, 보리새우, 참새우 등이 많이 생산되죠.

 

 

과거부터 워낙 친근한 생물이었던 탓에 새우를 주제로 한 속담이나 격언도 많습니다. 약하고 보잘 것 없는 작은 것을 비유할 때는 ‘새우로 잉어를 낚는다.’는 표현을 쓰기도 하며 까맣게 잊어버린 지난 일을 새삼스럽게 들춰내서 기억나게 하는 쓸데없는 행동 ‘새우 벼락 맞던 이야기 한다.’고 말하기도 하죠.

 

새우가 품고 있는 영양분에 관한 속담도 있어요. 새우는 고단백 식품으로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칼슘과 아미노산의 종류인 아르기닌도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뼈 건강과 근육 형성, 동맥경화, 뇌졸중 등 혈관계 질환에도 좋죠. 남녀노소 모두가 언제 먹어도 좋은 해산물이지만, 특히 가을에 영양이 풍부하고 살이 올라서 ‘가을 새우는 노인의 굽은 허리도 펴게 한다.’는 속담이 있을 정도입니다. 그럼 한국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새우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한국에서 만날 수 있는 새우의 종류는?


 

먼저 대하입니다. 말 그대로 큰 새우를 뜻하는 수산물인데요. 우리나라 서, 남해에 주로 서식하는 대하는 10월에 맛이 절정에 이르는 가을 보양식이에요. 칼슘과 타우린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간의 해독작용을 돕고 골다공증을 예방해 줍니다. 주로 소금을 깔고 구워서 먹는 소금구이로 많이 먹죠. 몸이 투명하고 윤기가 나는 것, 껍질이 단단한 개체가 맛이 좋습니다.

 

국에 많이 넣어 먹는 보리새우는 크기가 작고 색이 연하지만, 고소한 맛이 뛰어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살이 많고 육질의 탄력이 뛰어난 새우로 다른 새우보다 글리신과 아르기닌, 칼슘이 풍부하죠. 독도새우 역시 한국의 특산물 중 하나입니다. 독도새우는 독도 주변에서 잡히는 3가지 종류의 심해새우를 말하는데요. 꽃새우라 불리는 물렁가시붉은새우와 도화새우, 닭새우라 불리는 가시배새우입니다. 과거에는 독도에서만 잡혀 수량이 많지 않았지만, 최근에는 울릉도 인근에서도 잡혀 조금 더 자주 만날 수 있다고 하네요.

 

 

 

 

 

 

 

 

 

 

새우는 가을철 보양식으로 유명한 수산물입니다.

 

곡식이 무르익고, 사람도 한층 무르익어가는 가을,

쫄깃하고 탱탱한 새우로 몸보신을 해보는 건 어떨까요?

 

 

 

 

 

 

 

[사진 출처]

클립아트 코리아

 

[참고자료]

국수산회 어식백세, [명칭유래] 새우, 새우로 잉어를 낚는다고?!

https://blog.naver.com/korfish01/222354587091

해양수산부, [수산물 핫 키워드] 가을 제철 새우, 다양한 새우 종류를 소개합니다! - 대하, 보리새우, 독도새우

https://blog.naver.com/koreamof/222078040628

제주여행정보, [바다상식] 새우는 왜 등이 굽어 있을까?

https://blog.naver.com/jejusub/2213003725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