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생활에 이런 팁이?] 버리지 마세요~ 생활에 양보하세요! 커피 가루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 소개합니다!

농이터 2021. 6. 10. 09:41

 

 

 

 

 

 

버리지 마세요~ 생활에 양보하세요!

커피 가루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 소개합니다!

 

 

 

 

‘아아’, 아이스 아메리카노의 계절이 돌아오고 있습니다. 매년 수많은 커피를 소비하는 한국인들은 무더운 여름에 특히 커피를 더 많이 마시는데요. 최근에는 카페뿐만 아니라 집에서 직접 커피를 내려 마시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문제가 되고 있는 새로운 쓰레기 있습니다.

 

 

 

 

 

바로 ‘커피 가루죠.

분리수거나 재활용 규정을 몰라 처치 곤란했던 커피 가루가 사실은 만능 살림템이라고 하네요. 자세히 알아볼까요?

 

 

 

 

 

커피 가루 활용시 주의점은?

 

 

이제는 그래도 많은 이들이 알고 계시듯이 커피 가루는 재활용이 가능합니다. 원두에서 커피를 추출하고 남은 찌꺼기로 만들어지는 커피 가루지만 영양분은 일반 커피와 큰 차이는 없어요. 커피 가루에는 질소와 단백질, 무기질 등의 영양소가 풍부해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단 커피 가루를 사용하기에 앞서 해야 할 일은 커피 가루를 바짝 말리는 겁니다. 커피 가루에는 다량의 수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말리지 않으면 곰팡이가 생기기 쉬워요. 수분을 흡수할 수 있는 신문지 등을 깔고 그 위에 커피가루를 펴서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말리면 됩니다. 빠르게 건조하고 싶을 때는 전자레인지에 넣고 2분 정도 돌려서 건조할 수도 있지만, 이렇게 하면 커피에 들어있는 영양분이 많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자연 건조를 추천드립니다.

 

 

 

 

 

거름, 스크럽, 청소까지! 만능 살림템, 커피 가루

 

 

 

 

 

 

커피 가루를 가장 흔하고 쉽게 사용하는 방법은 거름입니다. 커피를 내린 후 찌꺼기를 얇게 펴서 잘 말린 뒤에 커피 가루와 흙을 1대 9 비율로 잘 섞어 화초나 작물 위에 뿌려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토양이 힘을 금방 회복할 수 있으며 영양분이 풍부해지고 해충 방지에도 좋다고 해요.

 

기름때를 제거하거나 막힌 배수구를 청소할 때도 커피 가루가 유용합니다. 기름진 음식을 조리했을 때, 팬이나 냄비 가스레인지에 커피 가루를 뿌려두면 커피의 지방 성분이 기름기를 녹여줘 설거지가 훨씬 수월해진다고 해요. 막힌 배수구에 낀 기름도 커피 가루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뜨거운 물과 함께 커피 가루를 배수구로 흘려보내면 배수구에 낀 기름때가 빠지면서 막힌 배수구가 시원하게 뚫리죠.

 

 

각질 제거를 위한 천연 스크럽이나 마사지 오일로도 활용 가능해요. 꿀이나 요구르트 등과 커피 가루를 섞으면 각질 제거에 효과적인 천연 스크럽제가 탄생합니다. 보디 오일이나 코코넛 오일과 섞으면 마사지 오일로 사용할 수도 있죠.

 

 

 

 

 

커피로 탈취제와 방향제, 가구까지?

 

 

 

 

커피 가루에는 커피 본연의 향이 남아있기 때문에 탈취제나 천연 방향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도 주의할 점은 잘 말려야 한다는 건데요. 말린 커피가루를 일회용 컵에 넣어서 냉장고나 신발장 등 냄새가 심한 곳에 넣어두면 습기와 잡냄새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어요. 팩에 넣어 옷장에 두거나 방 안 구석에 놔두면 향긋한 커피 향으로 가득한 공간을 만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커피 가루를 전문적으로 재가공하는 곳도 많아요. 버려지는 커피 가루를 사용해 테이블이나 조명, 각종 소품 등의 가구로 만드는 기업이 있습니다. 이런 가구는 친환경적인데다가 원두 특유의 촉감과 향을 느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직접 만들기는 어렵기 때문에 전문 제작 업체를 찾아보거나 이런 가구를 보유한 커피 전문점을 방문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커피 가루 활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커피 가루는 커피를 즐기는 일반 가정집에서 손쉽게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동네 커피 전문점에서도 얻을 수 있습니다. 당장 오늘부터 버려지는 커피 가루를 살림에 활용해 보는 건 어떨까요?

 

향긋한 커피도 즐기고, 나아가 환경까지 지키는 길입니다!

 

 

 

 

 

[사진 출처]

클립아트 코리아

 

[참고자료]

1인가구 살림팁. 카페의 핫 아이템, 커피가루 활용법 4

http://www.slist.kr/news/articleView.html?idxno=34424

커피가루 활용법

http://www.joongdo.co.kr/web/view.php?key=20190206010000706

‘버리지 마세요’ 커피 가루 재활용하는 방법 5가지

https://www.news1.kr/articles/?3319819

상상도 못 했던 커피 찌꺼기 활용법

http://baristarules.maeil.com/blog/13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