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12월 제철 음식 홍합! 홍합요리 만들기 도전해볼까?

농이터 2019. 12. 16. 17:55

날씨가 추워지면서 따뜻한 국물이 생각나는 날이 많아진 분들 계시나요? 그중에서도 12월 제철 음식인 홍합은 포장마차에서 쉽게 즐길 수 있는데요. 홍합은 사람들에게 익숙한 식재료인 만큼 홍합탕 외에도 다양한 요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그럼 촌아띠와 함께 어떤 요리들이 있을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 12월 제철 음식 홍합의 모든 것!

 


살이 붉은 조개라는 뜻의 12월 제철 음식 홍합! 조개 중에 비교적 짜지 않다고 해서 담치라고도 불리는데요. 10월~12월 사이에 많이 나는 홍합은 이맘때에 맛과 향이 좋을 뿐만 아니라 가장 흔하게 맛볼 수 있습니다.


홍합에는 단백질과 비타민, 글리코겐이 다량 들어 있는데요. 그래서 항산화 효과는 물론 염증을 막아주고 고혈압 예방에도 좋습니다. 또한, 나이아신이 체내 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고 칼슘, 철분, 엽산이 골다공증과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줘요. 무엇보다 숙취 해소와 피로 회복에 좋은 타우린이 듬뿍 들어 있어 이즈음 술안주로도 그만입니다. 이런 홍합을 맛있게 즐기기 위해서는 역한 비린내가 나지 않고 윤기가 돌면서 살이 통통한 것을 골라, 제철 맛과 영양을 그대로 느껴보시기 바랄게요!



- 참담치? 지중해담치? 알쏭달쏭 홍합의 종류

 


한때 우리가 먹는 홍합은 가짜 홍합이라는 이야기가 퍼졌었는데요. 우리나라에서 주로 식용하는 홍합은 크게 참담치, 지중해담치, 초록입홍합 등이 있습니다. 섭이라고도 불리는 참담치는 동해 강릉, 속초 등지 깊은 바다에 서식하는 자연산 홍합을 부르는 말로, 껍질이 강하고 두터우며 해초나 따개비 같은 것들이 많이 붙어 있어요. 조갯살의 식감도 훨씬 쫄깃하고 맛과 향이 깊죠.


지중해담치는 보통 통영이나 창원 등에서 양식되는 참치인데,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서유럽에서 넘어온 외래종이에요. 하지만 최근에는 우리나라에서 토착화돼 전 해역에서 볼 수 있습니다. 크기가 비교적 작고 껍질이 깨끗하면서 부드러운 살과 깊은 국물 맛이 특징이에요. 자연산 담치와는 유사하게 생겼어도 종이 다르고 맛도 조금은 떨어지는 편이에요..

초록입홍합은 살이 크고 껍질의 가장자리가 초록빛이 나는 것이 특징인데, 관절 건강에 특히 좋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건강식품으로 시중에 선보이고 있어요. 우리 식탁에 오르는 것은 90%가 지중해담치랍니다.



- 홍합요리 1) 홍합 매운 볶음 만들기

 

▲완성 모습 참고이미지


그럼 이제 12월 제철 음식 홍합으로 맛있는 요리를 만들어 볼까요? 우선 한국인이 좋아하는 매콤한 맛에 이국적인 향을 즐길 수 있는 홍합 매운 볶음이 있습니다. 밥 반찬은 물론이고 영양이 풍부한 술안주로도 좋은데요. 연말 홈 파티에 손님 접대 요리로 내도 손색없는 홍합요리인 홍합 매운 볶음 레시피를 알려 드릴게요!


재료 : 홍합 600g, 홍피망 2개, 다진 마늘 2 큰 술, 올리브유 2 큰 술, 소금, 후춧가루 약간
부재료 : 토마토소스 2컵, 화이트 와인 4 큰 술, 건고추 2개


1.   홍합은 껍질에 붙은 이물질을 깨끗이 씻고, 소금물에 담가 해감해요.
2.   끓는 물에 1의 홍합을 넣어 살짝 데치고, 찬물에 담가 열기를 식힌 뒤 물기를 빼줘요.
3.   깨끗이 씻은 홍피망의 꼭지 부분을 제거하고, 안쪽의 씨를 제거한 다음 가늘게 채 썰어요.
4.   팬에 열을 올린 뒤 올리브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과 홍피망을 넣어 볶아요.
5.   건고추는 굵게 부셔서 넣어요.
6.   토마토소스를 넣고 5분 정도 끓이다가, 2의 홍합을 넣어 함께 볶은 뒤 모자란 간은 소금과 후추로 맞추면 완성!



- 홍합요리 2) 홍합 달걀찜 만들기



▲완성 모습 참고이미지


추운 겨울 속까지 든든하고 따뜻한 음식이 먹고 싶을 때, 단백질이 풍부한 영양 재료 달걀과 홍합으로 찜을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부드러운 계란에 홍합의 깊은 맛이 어우러져 독특한 풍미를 자랑하는 요리에요. 매번 먹는 달걀찜 대신 독특한 홍합 달걀찜으로 식탁을 채워 보세요!


재료 : 홍합 10개, 달걀 3개, 청주 1 큰 술, 맛술 2 큰 술, 브로콜리 1/3송이, 방울토마토 7개
부재료 : 물 2컵, 가쓰오부시 1줌


1.   냄비에 물 2컵을 붓고 끓이다가 가쓰오부시 1줌을 넣고 불을 끈 상태로 5분간 우려냅니다. 가쓰오부시가 가라앉으면 채에 걸러 육수로 준비해 줍니다.
2.   방울토마토는 반으로 잘라 소금을 살짝 뿌려 두고, 홍합과 브로콜리는 끓는 물에 데쳐요.
3.   달걀과 같은 양의 가쓰오 국물을 넣고 풀어 줍니다. 청주, 맛술, 소금을 넣어 섞은 뒤 체에 몇 번 거르면 더 부드러운 달걀찜이 만들어져요!
4.   팬에 3을 넣어 약한 불로 익히다가, 어느 정도 익으면 홍합살과 방울토마토, 브로콜리를 얹어 익혀주면 완성!



- 홍합요리 3) 홍합탕 만들기

 


찬바람 불면 바로 생각나는 안줏거리죠. 뽀얗게 맑은 국물에 시원한 맛이 일품인 홍합탕, 생각보다 쉽게 만들 수 있어요. 추운 바깥으로 나가지 않고도 포장마차 감성을 느낄 수 있도록 맛있는 홍합탕 만드는 방법을 알려 드릴게요!


주재료 : 홍합 4컵 분량, 육수(다시마, 채소 육수 등) 
부재료 : 청주 2 큰 술, 소금 1/4 작은 술, 다진 마늘 1 작은 술, 고추, 파


1.   홍합은 흐르는 물에 여러 번 깨끗이 씻어 준비해요.
2.   파 뿌리, 양파, 무 등을 넣고 끓여 채소 육수를 내거나, 다시마를 우려 육수를 만들어요.
3.   냄비에 홍합을 넣고 홍합이 살짝 잠길 정도로 육수를 부어 줘요.
4.   다진 마늘과 소금을 넣어 홍합이 입을 벌릴 때까지 끓여 줘요. 청주를 넣으면 홍합의 비린내를 잡을 수 있어요.
5.   취향에 따라 고추와 파 등을 곁들이면 간단하게 홍합탕 완성!





12월 제철 음식 홍합! 홍합탕만 떠오르는 분들이 많을 수 있지만, 이렇게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도 있어요! 다가오는 크리스마스나 연말 모임 때 추위에 지친 몸을 데워 주고 풍부한 영양성분이 기운을 북돋워주는 홍합 요리로 가족, 친구와 따뜻한 시간을 보내시기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