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농어촌에 풍덩

농어촌인성학교를 소개합니다! - 홍성 문당권역

농이터 2019. 5. 23. 13:00

안녕하세요~ 오늘은 홍성 문당권역에 위치한 농어촌 인성학교를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이곳에서는 유기농 쌀빵 만들기, 흑미염색하기, 수확체험, 탈곡체험 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데요. 이 밖에도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 번 알아볼까요? 또 농어촌인성학교란 무엇인지도 알려드릴게요! 아래 사진과 내용을 주목해주세요~!

(문당권역 농어촌인성학교 바로 알아보기 >> http://mundang.invil.org )

 

- 문당권역 농어촌인성학교

        (충남 홍성군 홍동면 문당길 141)



 

- 농어촌인성학교란?


농림축산식품부와 교육부는 농어촌마을·권역에 마련된 현장체험 학습시설 및 교육 프로그램 등을 활용하여 어린이, 청소년들의 인성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농어촌마을·권역을 농어촌인성학교로 지정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 하였는데요. 20191월 현재 전국에 개설된 농어촌인성학교는 127개에 이르고 있습니다! (농어촌 인성 학교 바로가기 >> http://www.ruralschool.co.kr)

 

< 농어촌인성학교 지정현황 >

 

지정현황(‘13~’18) : 127개소

- ’13(44개소), ’14(24개소), ’15(19개소), ’16(23개소), ’17(9개소) ’18(13개소), ’18(5개소 취소)

지자체별 지정현황

합계

인천

세종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127

1

1

8

18

12

18

14

17

22

15

1

 

또한, 농촌마을권역은 생활권영농권이 같은 발전 잠재력이 있는 여러 개 마을을 소권역으로 설정하여 생활환경정비, 경관개선, 소득기반확충, 지역역량강화 등 종합적으로 지원한 마을개발 사업을 추진한 곳이랍니다.





농어촌인성학교와 농림축산식품부, 교육부는 최근, 증가하고 있는 청소년들의 범죄, 자살, 따돌림 등의 사회현상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다양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농어촌인성학교를 공동 지정함으로써 공신력 있는 교육이 조기 정착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농어촌인성학교는 농어촌에서 운영되고 있는 체험마을과 똑같은 방식으로 참여하실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 우수 농어촌인성학교 지정

 

농림축산식품부와 교육부는 농어촌인성학교 지정후 3년이상 경과한 곳에 대하여 운영평가를 실시하고 있으며 2018년 운영평가 결과 우수지구 20개소를 선발하였는데요. 우수 농어촌인성학교의 사례와 인성체험프로그램을 소개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이유에서 입니다!

 

 

 

그럼 오늘은 우수 농어촌인성학교로 지정된 곳 중에 홍성 문당권역 농어촌인성학교를 소개시켜 드렸는데요. 다음번에는 어떤 농어촌인성학교를 소개하러 돌아올지 모두 기대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