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소식이 주렁주렁

[한국농어촌공사]9월 2주 KRC 소식

농이터 2016. 9. 12. 10:43





농어촌-SK텔레콤, IoT 활용한 수자원 관리 협력

7일 업무협약 체결… 저수지 수위 등 수자원 정보 효율적 관리 가능해져

 

한국농어촌공사(사장 이상무)와 SK텔레콤(사장 장동현)이 7일 서울 SK텔레콤 본사에서 IoT를 활용한 농어촌의 수자원관리와 환경개선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농어촌 수자원관리 원격계측시스템의 안정적 구축수자원관리시스템 고도화 및 정보화수자원 원격계측을 활용한 사업모델 발굴해외 수자원관리 사업 발굴농어촌 환경개선을 위한 IoT기술 및 인력 교류 등에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공사는 이번 협약에 따라 전국의 저수지 등 물 관리 현장에서 현재 2G망을 활용하고 있는 자동수위계 등에 SKT의 IoT망을 적용할 계획인데요수량과 수위유속 등 수자원 정보를 더욱 효율적으로 수집할 수 있어 효과적인 수자원 관리와 재해 예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농어촌공사 신현국 부사장은 최근의 가뭄과 집중호우에서 볼 수 있듯이 기후변화에 대비한 효과적인 물관리가 시급한 당면과제라며 이번 협약으로 공사의 물관리시스템을 한층 도약시키고 안정적인 영농기반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습니다.


SK텔레콤 이형희 사업총괄은 “IoT, 빅데이터 등 ICT를 적극 활용해 농어촌의 생산기반과 생활환경 개선에 적극 동참하겠다라고 강조하며 이번 협약으로 궁극적으로 농어촌의 글로벌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농어촌맞춤형 스마트워크로 조직문화 혁신

8일 우수사례 경진대회 개최 … 전자·영상회의로 여비 절감탄력근무 100% 참여 등

 

한국농어촌공사(사장 이상무)가 지방부서별 맞춤형 스마트워크로 조직문화 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지난 8일 전남 나주시 본사에서 열린 맞춤형 스마트워크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실시했습니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충남본부는 3C(Cut 버리자, Change 바꾸자, Create 만들자)운동으로 스마트워크를 실현해나가고 있었습니다충남본부는 전자·영상회의를 활용해 연간 약 1,000만원의 여비를 절약했으며(Cut), 민원처리 시 우편 대신 문자메시지 발송시스템을 활용해 고객만족도를 높이고(Change), 농업기반시설의 유지관리 사업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모바일 앱을 개발했습니다(Create).


우수상을 수상한 강원본부는 본부장실을 약 35% 축소하는 대신 회의 공간을 3곳 늘리고직원 휴게공간을 6곳 확충했습니다역시 우수상을 수상한 금강사업단은 사업단 직원 100%가 출퇴근 시간을 자유롭게 조정하는 탄력근무제를 체험하도록 했는데요이밖에도 영산강사업단과 경남본부가 우수상을 수상했으며경기본부가 특별상을 수상했습니다.


공사 관계자는 지방 부서의 환경과 업무 특성에 맞는 맞춤형 스마트워크를 추진하면서 업무 효율성과 일과 삶의 조화를 추구하는 문화가 조직 전체에 확산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