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소식이 주렁주렁

농어촌개발컨설턴트 자격제도

농이터 2012. 5. 31. 09:00

농어촌개발컨설턴트 자격제도

 

 

 

 

오늘은 농어촌지역개발을 위한 농어촌개발컨설턴트 자격제도를 소개하겠습니다.

 

농어촌개발 컨설턴트는

한국농어촌공사가 농어촌지역개발을 위한 조사, 계획수립, 컨설팅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자격으로

전문가에 의한 농어촌지역개발을 통하여 농어촌주민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하고,

농어촌지역개발 사업의 효율화를 추진하기 위하여 만든 국내최초 자격제도입니다.

 

공사는 ‘08년부터 농어촌개발 컨설턴트 자격제도를 운영중이며, ‘10년 12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민간자격 등록을 완료하고 ‘11년까지 75명의 컨설턴트를 양성하였습니다.

 

 

 

 

공사는 지식경제부 주관 국가생산성대상 챔피언경진 업무혁신 부문 본상을 수상하기도 했는데요.

 

자격취득절차

 

자, 그럼 자격취득절차를 알아볼까요?

 

응시대상은 공사 주관 농어촌개발컨설턴트 교육 및 인정교육을 수료하고 농어촌개발 업무 경력 3년 이상인 자, 농어촌개발관련 학과를 졸업하고 농어촌개발업무 3년 경력이상인자입니다. 자격취득절차는 교육과정(11과목 32시간) 이수 후, 필기시험 및 직무심사를 통과한자로서 필기시험은 농어촌조사방법론, 농어촌지역계획론, 농어촌관광론, 농어촌 홍보·마케팅 4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평균 60점 이상 합격이며, 과락 40점입니다. 직무심사는 계획수립 및 발표, 심사평가서에 의해 80점 이상 득점을 하여야 합격입니다. 점차 민간부문에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농어촌개발컨설턴트」는 향후 농어촌에서 시행되는 각종 지역개발사업의 계획수립 및 농어촌주민과 지자체 지역개발관련 컨설팅을 수행하는 업무를 담당하여 농어촌주민에게 양질의 지역개발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전문가에 의한 농어촌지역개발을 통하여 농어촌주민 삶의 질 개선에 이바지할 것입니다.

 

 

미니인터뷰.

 

 

농어촌개발컨설턴트 1호

한국농어촌공사 농어촌개발처 기획기술지원팀 양원식 차장

 

Q. 농어촌개발컨설턴트 자격증을 취득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A. 현장 실무에서 있다보니 지역주민들이 농어촌지역개발에 기대하는 것이 많다는 것을 알았죠. 그래서 제 스스로 농어촌지역개발 전문가가 되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지역주민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여도 제도나 전문지식을 알지 못하면 도울 수 있는 방법이 없으니까요. 관련 자격증이 없었는데 마침 농어촌개발컨설턴트라는 자격제도가 생겨서 기쁜 마음으로 접수했습니다. 전문가 양성 취지에 부합해서 지역개발 역량을 강화하는 과정에 참여하고 싶었습니다.

 

Q. 농어촌개발컨설턴트 자격 취득 후 달라진 게 있다면요?

 

A. 농어촌개발컨설턴트를 위한 제도 지원이 현재는 없지만, 농어촌개발컨설턴트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농어촌개발컨설턴트와 박사과정을 함께 마쳐서 지금은 농어촌개발 박사님 소리 듣습니다. 저도 농어촌개발컨설턴트라는 과정을 통하여 지역주민들의 질의사항에 답도 하고, 지역개발의 방향을 제시하는 등 도움이 될 수 있어서 기쁩니다. 

 

Q. 앞으로 농어촌개발컨설턴트는 어떤 비전이 있을까요?

 

A. 현재는 제도적 지원이 뚜렷하지 않지만, 농어촌정주환경을 개선하고, 지역특성을 반영한 수요자 중심의 농어촌 지역개발을 선도한다는 점에서 농어촌개발컨설턴트의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민간확대를 통하여 농업·농촌 지역개발에 참여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농어촌 정서를 이해하고 농어촌에 비전을 줄 수 있는 지역개발컨설턴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봅니다.

 

 

한국농어촌공사

농어촌개발처 지역전략팀

최 성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