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농어촌에 풍덩

[어촌체험 웰촌?] 아이와 함께 갈만한 어촌 전시관?

농이터 2022. 5. 9. 11:50

 

아이와 함께 갈만한

어촌 전시관?


매번 똑같은 놀이공원, 동물원에 질리셨나요?

우리 아이에게 색다른 경험을 시켜주고 싶은 부모님들 정말 많을 거예요! 이제 어촌으로 틀어보는 건 어떨까요? 어촌도 무척 매력적이랍니다 :)

 

정말 좋은 생각이죠?!

한번 체험하면 빠져나올 수 없는 대한민국 어촌체험전시관을 소개해 드릴게요? 귀염둥이 어초롱만 팔로 미~!


경남 거제시 거제어촌민속전시관

이미지 출처 :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 한국관광공사

3,630평의 부지에 조성된 거제어촌민속전시관은 다양한 테마로 운영되고 있는 전시관입니다. 체험의바다, 부흥의바다, 생활의바다, 전통의바다, 수족관 등으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바다가 아름다운 '거제'를 온전히 담아낸 곳으로, 다양한 어종을 마음껏 감상할 수 있답니다. 또, 전시관 안에 있는 '시뮬레이터'를 통해 환상의 세계도 체험할 수 있죠.

어린이들에게 특히 반응이 좋은 이곳은 새로운 학습의 장으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바다를 더욱 재밌게 알아볼 수 있고, 바다에 사는 생물까지 아낄 수 있는 마음을 배울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초롱초롱한 눈빛이 상상되지 않나요?

 

거제어촌민속전시관

경상남도 거제시 일운면 지세포해안로 41 거제조선해양문화관


부산 북구 부산어촌민속관

 
이미지 출처 :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 한국관광공사

부산어촌민속관은 2007년 부산해양자연사박물관 분관으로 개관했는데요. <강에서 바다로 이어지는 어촌문화여행>이라는 테마로 지금까지 쭉 운영하고 있습니다. 부산의 젖줄인 낙동강을 터전으로 해양 이야기가 펼쳐지는데요. 조상들이 어떤 삶을 보냈는지, 시대별로 어떤 어로활동을 했는지부터 전통어법, 문화유적, 어촌민속 등에 관한 자료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있답니다.

 

크게 낙동강어촌민속실과 부산어촌민속실로 나눠져있어 보다 세밀하게 살펴볼 수 있어요! 호기심이 가득한 아이들이 이곳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 같네요 :)

 

부산어촌민속관

부산광역시 북구 학사로 128 부산어촌민속전시관


경북 영덕군 영덕어촌민속전시관

 
이미지 출처 :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 한국관광공사

 

영덕어촌민속전시관은 사라져가는 전통 민속과 문화를 발굴하고 보전해서 전통 어업문화를 계승하고 발전하고자 설립되었습니다. 다른 장소들보다 역동적으로 전시된 작품들이 많죠? 생동감 있게 풀어내서 아이들이 쉽게 이해하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그래서 가족끼리 체험 놀이공간으로 가볍게 방문하기에도 적합하다고 해요!

 

주변의 아름다운 경관도 한몫하는데요. 바로 앞에 펼쳐진 푸르고 맑은 동해바다와 풍력단지가 감탄을 자아낸다고 해요! 어촌지역의 사라져가는 전통민속과 문화를 바로 이곳에서 느껴보세요 :)

 

영덕어촌민속전시관

경상북도 영덕군 강구면 해상공원길 96-8


전남 완도군 완도어촌민속전시관

 
이미지 출처 : 한국관광공사

완도군어촌민속전시관의 역사는 1996년 완도장보고축제가 처음 열릴 때부터 시작되었는데요. 세계바다동식물전시관을 연 것이 시초가 되어 지금까지 개관하고 있답니다. 지금의 건물은 2002년에 지어진 것으로, 군예산으로 운영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박물관 겸 전시관으로 정식 개관했다고 해요!

 

어촌의 생활을 간접적으로나마 체험할 수 있도록 꾸며진 이곳은 어촌의 생활사, 어획방법, 수산양식, 선박의 발달 등의 내용으로 알차게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완도수산고등학교 등에서 기증한 어업 관련 물품 등도 볼 수 있다고 해요! 신기하고 아름다운 바닷속 생물까지 볼 수 있으니 더욱 좋겠죠?

완도군어촌민속전시관

전라남도 완도군 완도읍 화흥포길 149


어촌의 생생한 이야기와

신비로운 어촌 생물을 볼 수 있는

어촌체험전시관!

 

이번 주말!

우리 아이와 함께

어촌의 매력에 흠뻑 빠질 수 있는

어촌체험전시관으로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