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농어촌에 풍덩

[⭐농어촌에 이런 일이] 물고기 정자은행이라고요? 어류 정자 동결보존기술의 세계

농이터 2021. 10. 25. 09:30

 

 

 

 

 

 

어촌에 이런 일이!

물고기 정자은행이라고요?

어류 정자 동결보존기술의 세계

 

 

 

 

 

최근 결혼 적정연령이 높아지고 인구절벽이 현실적인 문제로 대두되면서 적정 나이의 건강한 유전자를 보관해 두는 정자은행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주로 불임을 걱정하는 부부에게 유용한 정자은행이 어류에게도 중요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 , ,

 

무슨 이야기인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 ,

 

 

 

 

정자은행을 가능하게 하는 동결보존 기술

 

정자은행을 가능케 하는 기술은 동결보존입니다. 이 기술은 난자나 정자, 배아 세포를 초저온 상태에서 보관하여 생명 활동을 일시적으로 중단시킨 후에 필요할 때 해동해 사용하는 기술인데요. 불임을 걱정하는 사람들에게만 유용한 기술로 알려져 있지만, 이 기술은 사실 사람보다는 동식물들에게 더욱 유용한 기술입니다.

 

종자은행처럼 멸종위기종을 보존하는 데 사용되기도 하고, 자연적으로 도태되는 토속생물들의 명맥을 지키기 위해 사용되기도 하는데요. 환경오염이 점점 심각해지면서 해양생물의 정자동결보존 기술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육상생물에 비하면 활용성 측면에서는 기술 활용도가 조금 떨어지는 편이지만 실제로 정자동결보존 기술을 활용한 사례가 점차 늘어나고 있어요.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환경오염으로부터

 

양식어종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동결보존 기술

 

물고기들 중 스스로 성전환을 하는 어종이 있습니다. 붕어가 대표적인데요. 이 녀석들은 태어날 때는 수놈으로 태어나 번식할 때가 오면 암놈으로 성전환을 합니다. 번식에 유리하기 위한 녀석들만의 생존전략이었겠지만, 양식을 할 때는 이 특징이 문제가 됩니다.

 

얼마나 많은 붕어를 양식하든 번식기만 되면 암컷이 늘어나니, 성비를 맞출 수가 없어 되레 번식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 건데요. 이때 필요한 것이 동결보존 기술입니다. 번식기가 아닐 때 수컷에게서 정자를 보관해 두었다가 번식기 암컷들에게 정자를 주입, 인공수정을 진행해 성비를 조절하는 거죠.

 

 

, , ,

 

 

이처럼 동결보존 기술은 어종의 특수성을 해결하는 데 쓰이기도 하지만 환경오염으로 폐사되는 어종을 보호하기 위한 용도로도 사용됩니다. 환경오염으로 여름철 수온이 높아지고, 여기에 적응하지 못한 어류들이 멸종되는 걸 막아주는 건데요. 실제로 지난 2017년, 동결보존 기술을 활용해 멸종위기 종류인 ‘미호종개*’를 인공증식하기도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른 두 어종의 특징을 품은 새로운 양식품종을 만들 수도 있어요.

 

*잉어목 미꾸리과의 물고기

 

 


 

 

동결보존으로 탄생한 새로운 양식어류

 

 

지난 2016년 대왕바리와 범바리를 교배시킨 ‘대왕범바리’라는 어류가 만들어진 바 있습니다. 대왕범바리는 질병에 매우 강하며 높은 수온인 25~35도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특성을 지닌 어종인데요. 일반 바리류에 비해 4배나 빠른 성장 속도를 자랑하는 대왕범바리는 나날이 높아지는 수온으로 인한 양식장 물고기 집단폐사를 대체할 수 있는 양식어류로 주목을 받은 바 있습니다.

 

 

2018년에는 우리가 개발한 대왕범바리 25만 마리를 중국 양식업계에 수출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죠. 대왕범바리 뿐만이 아니에요. 이미 우리나라에서는 넙치, 강도다리, 명태, 돔류 등 어종의 동결보존을 성공시킨 사례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비단잉어, 무지개송어 등의 정자를 동결보존 시키려는 계획을 내놓기도 했죠. 같은 종이라고 해도 양식에서 자란 개체와 자연에서 자란 개체의 어류 정자는 특징이나 쓰임이 다르기 때문에 되도록 다양한 어류 정자를 보관하고 있는 게 좋습니다.

 

 

 

 

 

 

, , ,

 

 

 

이미 세계적으로도 주목받고 있는 한국의 어류 정자 동결보존 기술.

하루가 다르게 달라지는 환경에서 다양한 어류를 더욱 오래 보존하기 위한 기술입니다.

 

 

 

 

 

 

 

 

 

 

 

[참고자료]

멸종 위기 어종 지키는 ‘물고기 정자 은행’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30874272&memberNo=39007078&vType=VERTICAL

멸종 어종도 복원할 수 있다? 정자동결보존기술, 물고기 정자은행!

https://blog.naver.com/kordipr/222492346620

물고기 정자은행을 아시나요?

https://blog.naver.com/koreamof/222101865509

멸종 어종들을 지키는 힘! 물고기 정자은행│수피랑 6기 이민호

https://blog.naver.com/fira_sea/222318814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