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이달의 맛남] 9월에 꼭 먹어야 할 제철 농산물과 해산물을 공개합니다!

농이터 2021. 9. 1. 09:26

 

 

 

달의 ?

 

월 꼭 먹어야 할

제철 농산물과 해산물을 소개합니다!

 

 

 

 

무더웠던 여름이 지나가고,

풍요로운 수확의 계절인 가을이 찾아오고 있습니다.

 

선선한 가을을 맞이한 우리가 맛볼 수 있는 제철 농수산물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제철 농산물과 해산물을 소개하겠습니다!

 

 

 

 

 

 

 

제철 농산물


블루베리, 사과, 석류 등 몸에 좋은 음식이 많은 9월

 

 

 

루베리

​​

 

9월은 몸에 좋은 과실을 많이 만날 수 있는 시기입니다. 대표적인 과일이 블루베리인데요. 미국 타임지에서 10대 슈퍼 푸드 중 하나로 선정한 블루베리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항산화 능력이 우수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저열량 저지방이라 다이어트에 좋고 눈과 뇌세포 노화 방지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하죠. 생으로 먹기도 하지만 잼이나 주스 등으로 먹는 이들도 많습니다.

 

 

 

 

 

 

 

​​

 

 

사과 역시 9월이 제철입니다. 펙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키고, 비타민C가 많아 피부 관리에도 제격이죠.

 

 

 

 

 

 

 

여성의 과일이라고 불리는 석류도 9월부터 제철로 분류됩니다. 감기를 예방해 줄 뿐 아니라 갱년기 장애에도 좋습니다. 석류 자체에는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석류의 씨앗을 감싸고 있는 막에는 천연 에스트로겐 호르몬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여성에게 특히 좋은 과일 중 하나입니다.

 

 

 

 

 

 

 

 

 

 

9월에만 볼 수 있는 은행도 대표적인 가을 제철 견과류예요. 냄새는 고약하지만 혈관계 질환과 혈액 노화를 방지해주는 보약 음식 중 하나입니다. 주로 볶아서 먹거나 다른 요리의 고명으로 많이 활용되는 식재료죠.

 

 

 

 

 

 

몸 튼튼! 맛도 좋은 토마토와 호박 등을 만나다

 

 

 

 

마토

​​

 

많은 사람들이 과일로 착각하는 채소, 토마토 역시 9월까지가 제철입니다. 동맥경화와 간경화에 좋은 토마토는 각종 비타민을 비롯한 다양한 영양소를 품고 있는 또 다른 슈퍼 푸드죠.

 

 

 

 

 

 

 

 

​​

 

종류가 많은 호박 역시 9월이 제철입니다. 서양계 호박, 동양계 호박으로 구분되어 판매되고 있는데, 영양가와 칼로리 모두 서양계 호박이 2배 가까이 많다고 해요. 해독작용과 비타민A와 같은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호박은 체내 노폐물 배출을 돕는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송이버섯

​​

 

쫄깃한 새송이 버섯도 9월에 많이 수확됩니다. 새송이 버섯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피부 개선 및 감기 예방이 뛰어난데요. 90% 이상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어 변비 예방에도 좋습니다. 구내염에도 효과가 있어 구취 개선에도 좋다고 하네요.

 

 

 

 

 

 

 

나물

​​

 

호박과 마찬가지로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참나물은 변비 특효약입니다. 열량이 낮아 비만을 방지하기 좋고, 안구 건조증을 예방할 수 있죠. 쌈으로 먹기도 하고, 데쳐서, 혹은 무쳐 먹기도 합니다.

 

 

 

 

 

 

 

 

 

 

 

제철 해산물


해산물 전성시대가 시작되는 9월

 

 

 

​​

 

9월에는 유난히 제철 해산물이 많은 편인데요. 바다의 우유라는 별명이 있는 이 가장 싱싱할 때가 9월입니다. 굴에는 미네랄과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고, 타우린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철분과 구리도 있어 빈혈에도 좋습니다.

 

 

 

 

 

 

 

 

​​

 

다양하게 요리해 먹을 수 있는 도 9월 제철음식입니다. 게는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많아서 소화가 잘 되고 담백한 식재료인데요. 필수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어 성장기 아이들에게 굉장히 좋습니다. 콜레스테롤 흡수를 낮춰주고 체내 면역기능을 높여주기도 하죠.

 

 

 

 

 

 

 

대하

​​

 

고단백 저지방 해산물의 대명사, 대하도 있습니다. 대하에는 키토산이 가득해 불순물 배출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가 좋은데요. 성장 발육과 피부 미용에도 좋아 여성과 아이들이 선호하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고등어

​​

 

마지막은 고등어입니다. 등푸른생선의 대명사인 고등어는 동맥경화와 뇌졸중을 예방해줘요. 불포화지방산도 풍부해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제격이죠. 또한 수험생에게 아주 좋은 생선이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9월 제철 식재료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본격적인 가을이 시작되는 9월,

갑작스러운 환절기 특유의 기후변화에 적응이 안 된다면

식재료로 원기를 보충해보는 건 어떨까요?

 

초롱이들이 여러분들의 건강하고 풍성한 가을의 시작을 응원합니다!

 

 

 

 

 

 

 

[사진 출처]

클립아트 코리아

 

[참고자료]

네이버, 9월 제철 음식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sm=top_hty&fbm=1&ie=utf8&query=9%EC%9B%94+%EC%A0%9C%EC%B2%A0

농림축산식품부, 9월의 지금, 제철은 모두 옳다

https://www.mafra.go.kr/bbs/mafra/72/324637/artclView.do

한국수산자원공단, 가을과 닮은 바다 관련 9월 제철음식 7&활용 요리

https://blog.naver.com/fira_sea/222078172571

보누스 출판사, 건강하려면 알아야 할 모든 것, 9월 제철 채소를 제대로 골라서 올바르게 먹는 방법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6651261&memberNo=512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