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소식이 주렁주렁

간담회 통한 농어촌 지역개발과 관광 활성화 방안 토론

농이터 2019. 9. 18. 10:00


농어촌공사에서 개최한 간담회에는 8곳의 지역개발 관련 단체장이 참석해 농촌관광 발전 전략과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 현안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농촌체험휴양마을협의회, 어촌체험휴양마을협의회, 산촌체험휴양마을협의회, 농어촌인성학교전국협의회, 한국농어촌퍼실리테이터협회, 농촌융복합산업협회, 한국관광농원협회, 농산어촌유학전국협의회의 단체장이 참여하였는데요.


이번 간담회에서는 대전 무수천하마을에서 지역개발 관련 단체장을 초청해 간담회를 갖고, 농어촌 지역개발과 관광 활성화 방안에 대한 토론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무수천하마을은 2006년 공사에서 농촌전통테마마을로 조성한 이래, 2010년에는 농촌체험휴양마을로 지정되면서 다양한 체험과 볼거리, 먹을거리를 한 번에 만날 수 있어 방문객이 계속 늘어나는 추세인데요.


하늘아래 근심 없는 마을’이라는 이름처럼 대도시 근교에서는 드물게 역사와 전통문화, 농촌다움을 함께 보전하고 있어, 농어촌 관광활성화의 대표사례로 꼽히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또한, 2014년부터는 농촌체험휴양마을을 대상으로 한 경관, 체험, 숙박, 음식 분야 전체에 대해서 1등급인 으뜸촌으로 지정되기도 했는데요. 이런 요인과 더불어 최근에는 인근볼거리와 연계한 체험프로그램이 알려지면서 연간 2만여명이 넘는 방문객이 다녀가고 있습니다.


참석 단체장들은 “무수천하마을의 사례처럼, 농어촌공사가 추진하는 농촌지역개발사업이 중심이 되어 농촌관광 산업과 유기적으로 연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현장과 활발한 소통을 위한 자리를 정례화 해 줄 것을 건의하기도 했는데요.


국농어촌공사는 농어촌 지역주민과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면서 지역상생의 우수사례를 만들어, 농어촌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지역 밀착형 맞춤 지원을 위해, 올해 초부터 지역개발 자문과 컨설팅을 통합한 ‘KRC지역개발센터’ 운영을 시작했으며, 실무경력을 갖춘 전문가를 9개도에 배치하고, 외부전문가와도 연계해 지역개발관련사업 전체단계를 지원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