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소식이 주렁주렁

[한국농어촌공사] 12월 3주 KRC 소식

농이터 2016. 12. 19. 15:00

기후변화 시대, 농업기반시설 근본적인 안전 대책 필요

- 이개호 국회의원농어촌주최 정책토론회서 전문가들 한 목소리




 기후변화로 심해지는 가뭄, 홍수, 지진 등에 대비해 저수지, 배수장과 같은 농업기반시설의 재해대응능력을 근본적으로 강화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되었습니다.

  ​

  이개호 국회의원과 한국농어촌공사(사장 정승)19일 국회 도서관에서 주최한 기후변화, 농업기반시설은 안전한가?’ 정책토론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기후변화에 대응한 농업기반시설의 안전대책을 다각도로 모색하였는데요,




  경북대 최경숙 교수는 최근 가뭄이 매해 반복되고 국지성 호우가 증가하면서 지역 간 용수 수급의 불균형이 심해지고 있다라면서 기존 저수지의 물그릇을 키우는 등 저비용 고효율의 수자원 확충 방안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하였으며,

  건국대 김성준 교수는농어촌공사 관리 저수지 중 70%가 준공한 지 50년 이상 지났다라며  가뭄, 홍수, 지진 등에 대비해 배수장 용량 증대, 내진보강 등 노후시설의 종합적 대책이 시급하다라고 주장하였습니다.


  또한 전남대 윤광식 교수는 기후변화가 농어촌용수의 수질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저수지 상류, 하류 등 구역 단위의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라고 하였습니다.




 이개호 의원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기후변화에 따른 자연재해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농업기반시설의 근본적인 안전대책으로 저수지 물그릇 키우기와 배수장 용량 증대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는데요, 특히 저수지 물그릇 키우기는 가뭄, 홍수 등을 종합적으로 아우르는 동시에 제방의 내진보강 효과를 동시에 발휘할 수 있는 종합적인 대책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농어촌공사 정승 사장은 공사는 농업기반시설 관리 전문기관으로서 노후 시설의 종합적 대책 마련과 과학적인 물 관리 등으로 기후변화에 근본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토론회에는 국회와 정부, 유관기관과 학계의 전문가와 농업인 등 100여 명이 참석해 열띤 토론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한국농어촌공사, 한국감사인대회서 내부감사 혁신상수상

- 부패요인 제거, 재발방지 프로세스 구축 노력 인정받아

) --> 

  한국농어촌공사는 9일 서울 전국은행연합회 국제회의실에서 한국감사협회가 주최한 2016 한국감사인대회에서 내부감사 혁신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내부감사 혁신상은 국제감사인협회 기준으로 내부감사 품질평가를 통해 선별된 우수기관 중 내부감사 프로세스를 개선해 사회투명성 제고에 기여한 기관에게 수여하는 상인데요,


  공사는 잠재된 부패방만 요인을 점검하고 이를 관리하기 위하여 감사체계를 개편하고, 부패사건의 재발방지를 위한 제도개선 활동을 전개한 점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았습니다.

  특히 일용인부임 집행실태 등 부패 고위험 분야에 대한 집중감사를 실시해 부패요인을 근본적으로 제거하고 상시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해 지속적인 부정위험 제거 노력을 기울인 점이 혁신적 감사활동으로 평가받았습니다.

  유한식 상임감사는 공공기관의 감사는 국가정책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부패방만 요인의 사전 발굴과 개선에 주력해야 한다, “앞으로도 깨끗하고 공정하고 당당한 공사로 거듭나도록 노력할 것이다라고 말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