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17일은 초복, 여름보양식] 주말에 만들어 먹으면 좋을 요리
이번 주말은 내가 요리사~♪ 돌아오는 주말, 오랜만에 요리를 만들어 먹고 싶은데 뭘 만들어 먹어야할지 모르겠다면 여기를 봐주세요!
여름이라 무기력하고 더위에 지치셨죠?? 여러분을 위해 초니가 어깨가 으쓱! 속이 시원~해지는 주말에 만들어 먹으면 좋은 요리, 여름보양식을 알려드려요~!
1. 전복삼계탕
여름에는 덥고 땀이 많이 나서 지치고 무기력해지기 쉬운데요~ 닭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속을 편하게 하고 기력을 더해줍니다. 또 육질이 연해서 소화흡수가 잘되고, 단백질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답니다. 황기나 인삼을 같이 넣어주면 기운이 빠지지 않게 도와준다고 하니 이번 초복 보양식은 삼계탕이 좋겠죠~?!
단, 삼계탕은 몸속에 따듯한 기운을 넣어주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이라면 자제해 주시는 게 좋아요!
>전복삼계탕을 만들어보자!<
재료 : 생닭 1마리(750~850g), 전복 1개, 찹살 1/2컵(80g), 인삼 1뿌리, 황기 15g, 말린 대추 3-5개
통마늘 5~7쪽, 대파 1뿌리, 생강 1조각(엄지손가락만큼), 소금 후추 약간
재료준비
전복은 숟가락이나 솔로 문질러 깨끗이 닦은 후 이를 제거한다.
닭은 꽁지를 자르고 뱃속까지 깨끗하게 씻어 분비한다.
찹쌀은 찬물에 30분 이상 불려준다.
인삼, 황기, 말린 대추, 통마늘, 대파, 생강은 씻어서 손질해두고 생각은 편으로 썰어준다.
조리순서
1. 냄비에 물을 담아 통마늘, 대파, 생강을 넣고 끓여 육수를 준비한다.
2. 닭 속에 인삼, 대추, 황기를 채워 넣은 뒤 한쪽다리아래에 칼집을 넣고 다리가 x자 모양이 되도록 끼워준다.
3. 준비된 육수에 닭을 넣고 수시로 거품이나 기름을 걷어 내면서 중간불로 끓인다.(40분)
4. 손질해 둔 전복을 넣고 중약불로 줄인 뒤 15~20분간 더 끓여준다.
5.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하고 불을 끄고 준비한 그릇에 담는다.
2. 메밀소바
메밀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의 열을 내려주고 소화가 잘 되게 도와줍니다. 여름철은 더위 때문에 소화가 잘 안되거나 식욕이 떨어질 수 있는데요. 메일은 몸을 식혀주어 기운과 입맛을 돋워준다고 합니다. 또 칼로리가 낮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가장 간단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메밀 음식인 메밀 소바로 올여름 더위와 이별하세요~
>메밀소바를 만들어보자!<
재료 : 메밀국수 한 줌. 쯔유, 갈은 무 조금, 고추냉이, 무순조금, 김
재료준비
김은 채친 것처럼 가늘게 잘라주세요.
엄지·집게손가락으로 동그라미를 만들어 국수를 집으면 1인분입니다. 기호에 따라 양을 조절해 주세요.
쯔유와 물을 1:4의 비율로 섞어서 냉동실에 넣어둡니다.
조리순서
1. 끓는 물에 국수를 넣고 저어주며 삶아 건져내어 찬물에 깨끗이 헹구어 줍니다.
2. 손으로 감아서 접시에 담고 무순과 김을 올려줍니다.
3. 냉동실에 넣어두었던 육수를 따로 그릇에 담고 간 무와 와사비를 기호에 맞게 넣어줍다.
3. 제철과일
여름 제철 과일은 수분과 비타민을 공급하여 여름 나기에 도움을 줍니다. 흡수가 잘 되는 당분을 가지고 있어 빠르게 활력도 선물한다고 해요. 특히 수박과 참외는 이뇨작용에 도와 몸의 열을 식히는데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여름 보양식의 마무리! 달달~한 제철 과일 어떠세요?
수박
여름 대표 과일 수박~ 부종을 없애주고 전립선 건강에 도움이 되는 붉은 색소 성분인 라이코펜이 함유되어 있는 건강과일인데요. 대충 두드려보고 샀다가는 안 달거나, 너무 익어서 식감이 좋지 않을 수도 있어요. 달고 아삭아삭한 맛있는 수박 고르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수박 고르는 법<
수박을 안아들고 손으로 가볍게 두드렸을 때, 통-통- 맑은 소리가 나는 것이 좋습니다.
특유의 줄무늬가 촘촘하고 색이 선명한 것이 신선합니다.
줄기가 가는 것이 알맞은 시기에 수확된 것입니다. 싱싱하고 가는 것으로 고르세요.
줄기가 있는 곳 반대편에 수박배꼽이 있는데요. 이 배꼽이 작을수록 수박이 달고 맛있습니다.
참외
참외에는 빈혈 예방에 좋은 엽산이 과일류 중에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해요. 또 간의 해독작용을 돕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간 기능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맛이 없기가 힘든 여름 참외~ 그래도 더 맛있는 참외를 고르는 방법이 있답니다!
>참외 고르는 법<
주먹 정도의 크기로 고르세요. 크기가 너무 큰 것은 단 맛이 덜합니다.
달콤한 향이 너무 진한 것은 수확한지 오래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색이 진하고 하얀 골이 깊고 곧은 것이 달고 신선합니다.
오는 일요일인 7월 17일이 초복이라는 것 알고 계셨나요? 여름의 시작과 중간, 끝에 보양음식을 먹음으로써 기운을 보하고 더위를 이겨내는 삼복! 그 시작인 초복인 만큼 돌아오는 주말은 영양만점! 맛도 만점! 초니가 알려주는 전복 삼계탕 만드는 법, 메밀 소바 만드는 법으로 여름 보양식 맛있게 해 드세요^^ 건강도 지키고 즐거운 주말 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