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소식이 주렁주렁

유휴농지 복원하여 귀농인에 농지 공급

농이터 2012. 10. 10. 10:00

유휴농지 복원하여 귀농인에 농지공급

 

한국농어촌공사, 유휴농지 자원조사 및 공급에 참여

 

 

 

 

최근 베이비붐 세대를 중심으로 귀농․귀촌이 급증하고 있죠~

벌써 작년 ‘11년 기준으로 10,503가구, 23,415명이나 된다고 하네요..

요즘 대세! 귀농․귀촌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희소식을 전해드릴까 합니다.

 

농식품부는 최근 급증하고 있는 귀농․귀촌인의 농업인 농촌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유휴농지를 복원하여 공급할 계획을 밝혔는데, 이 사업을 위해 공사 기금관리처에서 ‘13년 중에 유휴농지 전수조사를 실시하여 유휴지의 전체 면적을 파악하고, 복원된 농지는 농지은행처에서 ’14년도 이후 귀농․귀촌인의 신청을 받아 공급해 나갈 계획입니다.

 

 

 

 

유휴농지란 공부상 지목이 전, 답, 과수원으로 2년 이상 계속하여 경작하지 않은 농지를 의미하는데,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추정치가 25만 ha에 달할 정도로 많다고 합니다. 현재 농업․농촌의 고질적인 문제인 농업 수익성의 악화, 노동력 부족 등의 원인으로 인해 영농여건이 불리한 농지를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하네요.

 

이러한 점에 착안해서, 농식품부와 한국농어촌공사는 귀농․귀촌인을 대상으로 이주초기에 농업경영에 필요한 농지를 공급하기 위해 우선, 금년 중 유휴농지 1,000ha를 확보하고 내년 영농기전까지 지원할 계획입니다. 금년 중 쉽게 농지복원이 가능한 유휴지 1,000ha에 대해서는 한국농어촌공사 농지은행 포털(www.fbo.or.kr)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고 귀농․귀촌인의 신청을 받아 공급할 예정입니다.

 

또한, ‘13년 중에는 유휴농지의 전수조사를 실시하여 유휴지의 전체면적을 파악하고 관리방안을 수립해서 귀농인에 대한 농지지원을 대폭 강화해 나갈 계획이니 귀농․귀촌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공사 홈페이지, 농지은행 포털을 통해 관심을 가지고 기다리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한국농어촌공사

기금관리처 기금관리팀

권 혜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