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소식이 주렁주렁

의사소통의 기술자, 농어촌퍼실리테이터!

농이터 2012. 9. 29. 09:00

가능성과 잠재력을 이끌어내는 의사소통의 기술자

 

농어촌퍼실리테이터

 

 

농어촌자원개발원 도농교류1팀에서 주관하는 농어촌퍼실리테이터 자격시험에 대해 알아볼까요?

 

2011년 처음으로 시행된 농어촌퍼실리테이터 자격시험은 도농교류지역개발사업이 확대됨에 따라 마을주민 교육을 지원하고 소통과 화합을 이끌 수 있는 촉진자 역할을 하는 전문 인력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었습니다.

 

 

 

 

이번 2012년 퍼실리테이터 자격시험은 특별한 의미가 있습니다. 올 초에 한국능력개발원에 민간자격등록 신청, 통과되어 2012년7월 20일자로 민간자격증이 되었답니다.

 

국가공인자격증은 아니지만 직업이 세분화되고 다양화되면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인력을 필요로 하는 사회 수요에 따른 민간자격증이 되었음에 특별한 의미를 두고 제2회 농어촌퍼실리테이터 자격 시험이 2012년10월16~19일 3박4일 교육후 필기시험을 시작, 3단계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그럼 농어촌퍼실리테이터 자격시험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아볼까요?

 

 

 

교육대상은 마을리더·사무장 고급과정 수료자 등 총30명을 대상으로 충주 건설경영연수원에서 합숙교육으로 진행됩니다.

 

 

 

1단계 기본과정은 퍼실리테이터의 기본단계로 농어촌의 이해, 퍼실리테이션의 기본 이론 및 스킬을 학습 후 필기시험.

 

 

 

2단계 심화과정 퍼실리테이션 적용단계로 마을발전 프로그램 개발, 농어촌퍼실리테이션 시뮬레이션 실습.

 

 

 

3단계 전문과정 퍼실리테이션 응용단계로 복잡한 갈등상황 해결, 농어촌퍼실리테이션 실천계획 작성을 끝으로 총 3단계 전 과정 이수 가능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작년 퍼실리테이터과정 필기시험에 합격자 중 실기시험에 떨어진 사람들도 2012년도 실기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물론 농어촌퍼실리테이터 3단계까지 교육을 이수하거나 16시간 이상 농어촌 현장에서 퍼실리테이션 실행 실적이 있는자(확인서 必)여야 합니다.

 

 

 

시험 출제와 합격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필기시험은 2012년 10월19일 1단계 교육 종료 후 관련된 교과목을 50문제 객관식으로 출제하여 검정. 100점 만점에 60점이상이 되어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실기시험은 과제평가(2~3단계 교육전 공지)를 기준으로 5,000자 이상 실행 레포트와 11월27일 발표평가를 합산한 점수로 100점 만점에 80점이상 되어야 합니다.

 

 

 

현재 농어촌 교육에 적용하고 있는 퍼실리테이터의 역할이란 마을 주민과의 갈등해결에서부터 회의진행, 전체적인 프로세스 설계와 실행, 의사결정이 필요한 문제와 분쟁, 마을의 공동 사업을 위한 창의적 아이디어도출을 이끌어내주는 안내자로서 앞으로 농어촌퍼실리테이터의 역할은 더더욱 커질 것입니다.

 

농어촌퍼실리테이터 자격 제도가 농어촌 개발에 있어 전문 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매년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격증으로 자리 잡아가길 바라면서....

 

농어촌퍼실리테이터 자격 관련 내용은 웰촌(http://www.welchon.com) 공지할 예정이며, 참고적으로 올해 2012년 자격시험부터는 별도의 응시수수료가 있습니다. (추후 공지예정)

 

 

한국농어촌공사

농어촌자원개발원

윤 정 식(농어촌기획팀), 신 효 정(도농교류 1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