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카테고리 없음

우리 농산물 곡물을 이용한 다양한 아이디어 상품

농이터 2011. 3. 7. 15:03

 

우리 농산물 곡물을 이용한 다양한 아이디어 상품

 

 

 

곡물과 관련하여 최근에 새로운 아이디어 상품이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는 농촌의 우리 농산물 홍보를 위한 장점과, 농산물 살리기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색적인 상품으로써 많은 사람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으며 수출까지도 이루어지고 있어

여러가지 방면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답니다.

 

곡물을 단순히 먹는 것으로만 생각하지 말고

우리 생활 주변에서 흔히 찾을 수 있는 제품으로 재탄생시켜 보는 건 어떨까요?

 

도시민과 농촌을 연결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서 농촌자원을 활용한 대표적인 예,

지금부터  우리 곡물을 이용한 아이디어 상품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곡물 아트

 

농산물과 예술이 접목되어 곡물아트를 만드는 것인데, 우리가 자주 먹고 있는 곡물 종자를 이용하여 만든 것입니다.

쌀, 콩, 팥, 녹두, 참깨, 들깨, 수수, 조, 기장 등 곡물 종자 고유의 색상을 이용해 다양한 캐릭터나 국기 등 예술작품을 만드는 것인데요.


지난 7월 6일 개최된 한-아프리카 농식품기술협력협의체(KAFACI) 회의에 참석한 아프리카 16개국 장·차관들은 농촌진흥청이 개발한 다양한 색상의 작물 종자로 만들어진 자국 국기를 선물 받고 ‘세상에 하나뿐인 선물’ 이라며 기쁨을 감추지 못한 예에서 보듯이 정성이 가득 담긴 선물로 매우 가치가 높다고 보도 되었습니다.

 

또한, 무엇보다 직접 행사에 참여함으로써 인기가 높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합니다.

 

2010년 우리나라 철원에서 해남까지 전국에 이런 방식으로 예술작품으로 보여지는 논을 쉽게 볼 수 있었을 것입니다.


전국 46개 지역에서 자색과 황색, 백색, 녹색벼를 이용해 다양하게 연출된 예술논이 농촌을 찾는 사람들에게 각인시킬 수 있었습니다.

 

 

 곡물 염색

 

 

 

 

시중에 판매되는 염색약은 화학재료를 이용하여 염색시, 건강에 해로울 뿐만 아니라 피부에 자극적이라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곡물을 이용한 염색은 냄새부터가 친근하며 피부에 자극적이지도 않고, 부담없이 남녀노소가 염색을 즐길 수 있습니다.

 

솔잎 다시마, 톳, 검은깨, 마늘, 검정콩 등 20여 가지의 천연재료로 모발의 윤기와 탄력을 더해주는 동시에,

 

비타민 B1, B2의 작용으로 두피의 비듬이 제거되며 특히 탈모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색상도 자연스럽고, 손상도 적고, 향도 자극적이지 않아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곡물 벽지

 

 

 

 

새집증후군으로 인한 건강질환이 증가하는 요즘,

곡물을 이용하여 만든 벽지로 건강과 디자인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상품입니다.

 

옥수수 전분으로 만든 세계 최초의 곡물벽지, 화학약품을 사용하지 않아 자연친화적인 벽지입니다.

 

땅속에서 썩을 수 있어,  1~2년 정도면 토양에서 완전히 분해되어 자연적입니다. 또한, 통기성이 좋아 곰팡이가 없습니다.

 

 

 

 곡물 팩

 

 

 

 

 

곡물가루를 이용하여, 우유, 꿀과 함께 섞어 을 만드는 것입니다.

 

 

 

 

 곡물 재료의 특성

 

 녹두

 

 화장독을 해독하고 피부를 희고 매끄럽게 합니다. 녹두를 곱게 갈아 통도라지즙이나 포도즙에 개어 얼굴에 바른다음 꾸덕꾸덕 마르면 떼어내고 따뜻한 물 수건으로 닦아냅니다. 피부의 불필요한 지방이 제거되면서 지친 피부 세포의 회복을 도와 살결이 매끄러워지고, 미백작용과 함께 여드름, 잡터, 기미, 그 밖의 문제성피부를 제거 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녹두는 어느 물질과도 잘 배합되며, 예민한 피부나 알레르기성 피부에도 부작용이 없습니다.

 

 현미 

 

쌀뜨물과 쌀겨 우린물로 얼굴을 씻으면 피부가 고와진다는말은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봤을것입니다. 현미는 화장독으로 쓰린 피부를 달래주고, 여드름으로 붉어진 피부의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능을 발휘합니다.

 

 보리

 

화장독이나 알레르기성피부의 붉은기를 다스려 막힌 혈행을 풀어주는데 효과적이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피지 생성을 억제하는데 좋습니다. 또한 단백질과 아밀라아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므로 피부영양제로도 손 색이 없습니다. 보리에 현미와 녹두를 혼합해 화장독 해독제로서도 탁월한 효능을 발휘합니다.

 

 검은 깨

 

문제성 피부로 인해 영양이 결핍된 피부를 다스리는데 빼놓을수없는 천연미용재료중의 하니입니다. 흑 임자라고 불리는 검은깨는 섬유질과 칼슘성분이 많아 일반 흰깨에 비해 두배이상의 효능을 갖습니다.한방에서 검 은깨를 변비치료와영양강장제로 사용해온 까닭도 여기에 있습니다. 또한 검은깨에는 비타민E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노화 방지에도 효과적입니다.

 

 우리 밀

 

피부의 검은기운을 걷어내는데는 녹두와 더불어 밀의 역할이 대단히 큽니다. 밀에는 칼슘과 인, 철분 그리고 비타민B1과 B2가 다량 함유돼 있어 여러가지 곡물성분과 분자결합할때 피부의 노화방지 및 미백작용을 효과적으로 해냅니다. 특히 밀눈에는 토코페롤이 많아 잔주름 피부에는 효과를 냅니다.

 

이렇게 곡물을 이용한 다양한 아이디어 상품을 알아 보았습니다.

 

도시와 농촌과의 매개체 역활을 하고 있는 곡물 관련 상품을 통해,

우리 농산물을 이용하도록 노력합시다.

 

 한국농어촌공사

3기 블로그 기자

노윤지